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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재초환 부과 초읽기…서울 재건축 1인당 1.4억 부담 예상

by gugjinjang1 2025. 6. 15.

이재명 정부 출범으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재초환) 부과가 예상됩니다. 서울 29개 단지 조합원은 1인당 평균 1억4700만원의 부담금을 낼 것으로 추산되며, 정책 역사와 향후 시장 변동성이 최종 부담액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서울 재건축 1인당
재초환 부과 초읽기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재초환)란 무엇이며, 새 정부에서 왜 다시 주목받나?

최근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주요 정책 중 하나인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줄여서 '재초환' 부과가 다시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재초환은 재건축 사업을 통해 조합원들이 얻게 되는 이익이 일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그 초과분의 일부를 국가가 부담금 형태로 환수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핵심은 재건축으로 인한 개발 이익이 사유화되는 것을 막고 사회 공공의 이익으로 환원하겠다는 데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재건축을 통해 얻은 이익이 조합원 1인당 평균 8000만 원을 넘을 경우, 초과 금액의 최대 50%까지 부담금으로 내야 합니다. 여기서 '초과 이익'은 단순히 집값이 오른 만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재건축 사업 기간 동안 해당 단지의 집값 상승분에서 같은 기간 동안 인근 지역의 정상적인 주택 가격 상승분(재건축 단지가 속한 자치구의 평균 집값 상승률)과 재건축 사업을 위해 투입된 개발 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즉, 재건축 사업 자체로 인해 발생한 순수한 이익분을 계산하여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재초환 제도는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 시절 부동산 투기 억제와 개발 이익 환수 차원에서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부동산 경기 활성화 등을 이유로 그 시행이 유예되었습니다. 그러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2018년에 부동산 시장 과열에 대응하기 위해 다시 부활하여 시행되었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재건축 부담금 면제 기준을 기존 30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면서, 사실상 대부분의 재건축 단지에 대해 재초환 부과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재건축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는 정책적 의지가 반영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면서 상황이 다시 바뀌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선거 과정에서부터 재건축을 통해 발생하는 과도한 개발 이익은 사회 공공을 위해 환원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그는 재초환 제도의 취지와 필요성을 강조하며, 재건축으로 인한 불로소득을 환수하여 주택 시장의 안정과 공정성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이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에 따라, 새 정부에서는 재초환 제도를 다시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재건축 부담금 부과가 실제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재초환 부과 유예나 완화로 인해 재건축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었던 단지들은 다시금 부담금 폭탄에 대한 우려를 안게 되었습니다.

 

 

전국 및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의 예상 부담금 현황

새 정부의 재초환 부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과연 얼마나 많은 단지가 대상이 되고 조합원 1인당 부담금은 어느 정도가 될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지난해 12월 말 기준 자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재건축 부담금 부과가 예상되는 단지는 총 58곳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단지의 조합원 1인당 평균 부과 예상액은 약 1억 300만 원 수준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이는 재초환 면제 기준인 8000만 원을 초과하는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단지들의 평균적인 부담 수준을 보여줍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예상 부과 대상 단지 수가 29곳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서울의 높은 주택 가격 상승률과 재건축 사업을 통한 개발 이익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서울 다음으로는 경기도가 11곳, 대구가 10곳으로 뒤를 이었으며, 부산과 광주가 각 2곳, 인천, 대전, 경남, 제주가 각 1곳씩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과 주요 광역시를 중심으로 재초환 부과 대상 단지가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예상 부과액이 전국 평균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의 예상 부과 대상 단지 조합원 1인당 평균 부과 예상액은 1억 4700만 원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국 평균인 1억 300만 원보다 약 4400만 원 더 높은 금액입니다. 서울 내에서도 단지별로 예상 부과액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는데, 예상 부과액이 가장 높은 단지는 1인당 무려 3억 90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었으며, 가장 낮은 단지는 100만 원 수준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처럼 단지별 예상 부과액 차이가 큰 것은 재건축 사업의 진행 단계, 사업성, 그리고 사업 기간 동안의 집값 상승률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국적으로 1인당 예상 부과액이 1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단지는 총 24곳으로 집계되었는데, 이 중 상당수가 서울에 위치한 단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재초환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특히 서울의 주요 재건축 단지 조합원들에게 상당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재초환 정책의 역사와 향후 시장 변동성이 부담금에 미칠 영향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앞서 언급했듯이 여러 정부를 거치며 도입과 유예, 부활과 완화를 반복해온 부침 많은 정책입니다. 2006년 노무현 정부에서 도입된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부동산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인해 시행이 유예되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2018년에 다시 시행되었으나, 윤석열 정부에서는 면제 기준을 8000만 원으로 높여 사실상 부과 사례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재명 정부에서 다시금 재초환 부과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 제도의 역사적 흐름이 다시 한번 중요한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의 잦은 변화는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조합원들에게 예측 불가능성을 높이고 혼란을 야기한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재초환 부담금은 재건축 사업 종료 시점의 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향후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이 최종 부담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초환 부담금 산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정상 주택 가격 상승분'입니다. 이는 재건축 단지가 속한 자치구의 평균 집값 상승률을 의미합니다. 만약 재건축 사업 기간 동안 해당 자치구의 전체 집값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한다면, '정상 주택 가격 상승분'도 커지게 됩니다. 재초환 부담금은 재건축 단지의 집값 상승분에서 이 정상 상승분과 개발 비용을 제외한 '초과 이익'에 대해 부과됩니다. 따라서 전체 집값이 크게 오르면 정상 상승분도 커져서 상대적으로 '초과 이익'이 줄어들 수 있고, 결과적으로 부과 예상 단지 수나 1인당 부과 예상액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전체 집값 상승률이 둔화되거나 하락한다면, 정상 상승분이 줄어들어 초과 이익이 더 커지거나 유지될 수 있으며, 이는 부담금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발표된 예상 부과액은 어디까지나 '예상치'이며, 실제 부과 시점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새 정부의 정책 방향과 더불어 금리 변화, 거시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이 향후 집값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는 최종적인 재초환 부담금 산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재건축을 추진하는 단지들은 이러한 시장 변동성을 예의주시하며 사업 계획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재초환 부과가 현실화될 경우, 재건축 사업의 경제성이 낮아져 사업 추진 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주택 공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새 정부는 재초환 제도를 통해 개발 이익을 환수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주택 공급 위축이라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신중하게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