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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전기차 안전 강화

by gugjinjang1 2025. 5. 29.

최근 정부가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하자 현대차그룹이 이에 적극 화답하며 자체적인 안전 강화 추진안을 내놓았습니다. 고객 서비스와 연구 개발 역량을 집중하여 전기차 안전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시장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했습니다.

 

 

현대차·기아
본사 건물

 

 

 

전기차 안전 강화, 정부 대책 발표

최근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르면서 전기차와 충전 시설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전기차 화재 안전 관리 종합 대책을 마련하여 확정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은 관계 부처 합동으로 전문가 및 업계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수립되었습니다. 정부 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사전에 평가하는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 시범 사업이 올해 10월부터 시작된다는 점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배터리 셀 제조사 등 배터리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고, 내년 2월부터는 배터리 이력 관리제를 시행하여 투명성을 높였습니다.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제조사와 충전 사업자의 책임도 강화되었으며, 안전 기준 미달 제조사에게 보조금 지급을 제외하거나 충전 사업자에게 무과실 책임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감시하는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안전 기능을 고도화하여 운전자가 화재 위험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하 주차장의 안전 관리도 강화되어 신축 건물에는 스프링클러 설치가 의무화되고 기존 건물은 관련 설비 관리를 강화하며 설비 설치 기준을 높였습니다. 이 외에도 소방 당국의 전기차 화재 대응 능력 강화와 충전 구역 개선 방안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과 화재 진압 기술 개발, BMS 센서 정확도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고객 안심 위한 서비스 확대 방안

정부의 전기차 안전 관리 종합 대책 발표에 맞춰 현대자동차그룹은 즉각적으로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약속하며 자체적인 안전 강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수요 둔화와 화재 사고 등으로 인해 위축된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은 기술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전기차 안전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 모델 보유 고객이라면 무상 보증 기간과 관계없이 매년 무상 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전기차 핵심 부품을 점검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현재까지 4만여 대의 전기차 점검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5년이었던 '배터리 진단 고객 알림' 서비스의 무상 지원 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배터리 상태 이상 징후를 더 오랫동안 통보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리스 차량이나 렌터카 등 회사 명의의 법인 차량은 BMS 셀 이상 진단 알림이 제한될 수 있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실 운전자 명의 등록을 유도하여 통보 기능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커넥티드 서비스 무상 지원 기간(5년)이 지난 후에도 배터리 진단 통보 기능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최근 출시된 모델에 적용된 10년 무상 안전 서비스에 이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 대해서는 배터리 셀 모니터링 기능 고도화를 위한 성능 업데이트를 확대하여 최근 모델에 적용된 BMS의 순간 단락 및 미세 단락 감지 기능을 기존 전기차 모델에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기술 개발 및 협력으로 미래 안전 준비

현대차그룹은 고객 서비스 강화와 더불어 연구 개발 역량을 집중하여 전기차 안전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배터리 이상 징후를 더욱 빠르게 진단하기 위해 BMS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첨단 진단 기술과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원격 정밀 진단 기술을 통합한 '온보드-클라우드 통합 안전 관리 시스템'을 제시했으며, 이 시스템이 적용되면 배터리 이상 징후를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 자체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한 셀 발화가 주변 셀로 번지는 것을 막는 이머전시 벤트, 내화재, 열 전이 방지 구조 설계 등 다양한 기술을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시스템 검증 기능과 안전 설계 강화를 병행하며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연구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12월 의왕 연구소 내에 차세대 배터리 연구동을 완공할 예정입니다. 정부 대책과의 연계 측면에서는 소방 당국 통보 시스템 구축에 적극 참여할 방침입니다. 배터리 셀 진단 정보를 소방 당국과 공유하여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의 골든 타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정부의 배터리 인증제 시범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3년간 총 56억 원을 투입하여 '전기차 화재 대응 소방 기술'을 공동 개발합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소방청(소방 연구원), 한국 자동차 공학회, 국내 대학 5곳 등이 함께 참여하여 CCTV 영상 기반 차량 화재 감시 시스템, 전기차 화재 진압 기술, 소방 훈련 시스템 등을 연구할 예정입니다. 한편, KG 모빌리티는 전기차 배터리 상태 정보를 외부 기관과 공유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쳤으며 현재 충전기 제조사와 호환성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다만, 국내 업체들과 달리 수입차 업체들은 법적 의무가 없는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또한, 내년 1월로 예정된 전기차 주차 구역 및 충전 시설 확대 의무 이행 시기를 1년 미루는 안에 대해서는 전기차 인프라 보급 동력이 꺾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완성차 업계에서 나왔습니다.